라만 분광 기법은 레이저를 대상 시료에 조사하고 이로부터 얻어지는 스펙트럼으로부터 물질의 성분을 판별하는 분석기법입니다. 빛을 시료에 조사하게 되면 여러 가지 광학적인 에너지 이동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조사된 대부분의 빛은 산란되는데 이러한 산란 과정에서 빛의 파장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왔었습니다. 그러나 산란된 빛의 매우 작은 부분에서 파장의 변화가 생기는 현상을 발견하였는데, 이를 처음 발견한 인도의 노벨 물리학 수장자인 C. V. Raman 경의 이름을 따서 ‘Raman 효과’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파장이 변화하는 양상은 물질의 분자 상태와 연관이 있으며, 각각의 특정한 물질에 대해서 고유한 특성처럼 나타나기 때문에, 라만 스펙트럼은 물질의 지문(fingerprint)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실제로 라만 스펙트럼의 대조는 마치 지문을 대조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라만 분광 기법은 그 자체로 가장 신뢰성 높은 판별 기법의 하나이며, 특히 최근에는 SERS(surface enhanced Raman scattering)와 같은 다양한 라만 신호 증폭 기술이 활발히 연구되어 있으며, 이에 힘입어 라만 분광 기법은 극미세 농도의 성분을 판별할 수 있는 탁월한 기술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Raman scattering
라만 현상과 형광 현상에 대한 에너지 상태 비교
라만 스펙트럼 사례